2017년 산행기

화성에서 제일높은 무봉산

트둥 너굴 2017. 10. 8. 15:13

오늘 연휴기간중 마지막 등산을 진행하기 위하여 가까운 경기도 화성으로 갑니다. (동탄 신도시 근처)

화성에서 제일 높다고 하는 무봉산 입니다. ㅎㅎ

중리저수지 앞에 무봉산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무봉산 공영주차장 -> 우측 청려수련원 방향 등산로 -> 규모가 큰 산소 -> 청려수련원 설립자 묘소 -> 전망대 정자 쉼터 -> 우측방향 -> 무봉산 정상

-> 전망대 정자 쉼터로 복귀 -> 좌측방향 -> 99고개 -> 용인시 갈림길 -> 헬기장 -> 만의사 주차장 방향 -> 체력단련장 쉼터 -> 만의사 삼거리에서 능선따라 직진

-> 중리 마을회관 주차장 뒷쪽으로 하산 완료


운동시간 2시간 15분 / 운동거리 5.11KM


중리저수지 앞에있는 무봉산 공영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 찾는 사람이 꽤 많은 산이네요... 주차장이 꽉 차 있습니다.

간신히 빈자리를 하나 찾아서 주차하였네요.

제 뒤로 들어오는 차들은 중리 마을회관 앞으로 가거나 주차장 외곽 갓길에 주차를 하거나, 아니면 주차장안에 일렬주차를 하거나.... 뭐 그렇네요..ㅋ..

주차장 좌측에 컨테이너 박스로 만들어 놓은 커피숖이 있으나, 현재 장사를 하지 않고 있는듯 합니다.

그 옆에 화장실이 있고요..

주차는 무료입니다^^

주차장 좌측으로 만의사 쪽으로 올라가는 포장도로가 있고요, 그 옆으로 중리마을회관 뒷길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있습니다.

저는 중리마을회관 뒷길로 오늘 하산할 예정이므로, 주차장 우측으로 등산을 시작합니다.

주차장 우측으로 살살 걸어가면 자그마한 횡단보도가 보입니다.

횡단보도 건너편에서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무봉산 등산로 안내판이 있습니다.

지도를 간단히 살펴 볼까요....

저는 청려수련원 방향에서 등산을 시작하여(D구간) 무봉산에 다녀온뒤 99고개를 거쳐(B구간) 중리마을회관 뒷쪽으로(A구간) 하산할 계획입니다.

평탄한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등산로 초입에 규모가 꽤 큰 산소를 만나네요.

아마도 과거에 높으신 지위에 계셨던 분의 산소인가 봅니다.

중간중간에 안내판이 잘 되어 있군요..

119 길안내판도 잘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경사가 심하지 않습니다.

청려수련원 설립자의 묘소가 있네요...

전망대 방향으로 계속 올라갑니다.

나무계단을 통과하고요~~

전망대가 머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계단을 통과하면~~

전망대 정자 쉼터가 보입니다.

전망대에서 우측으로 가면 무봉산 정상입니다.

좌측은 오늘 하산할 99고개 방향입니다.

정자 쉼터에서 잠시 휴식을^^

정자 쉼터 옆에 또다른 안내판이 있고요..

정상을 향해 올라가고 있습니다.

정상 올라가는 길은 경사가 좀 급한 편입니다.

정상 바로 앞에 안내판이 있네요. 저는 만의사 주차장 방향에서 올라온 것으로 되어있군요...

정상 도착^^

장사하시는 분이 있고요, 정상석이 커다랗게 서 있습니다.

정상석 입니다.

인증사진 남겨 주시고요~~

정상에서 중리저수지 방향으로 View 가 괜찮은 편이군요^^

정상에서 휴식을 마치고, 다시 전망대 정자 쉼터로 돌아왔습니다.

이곳에서 직진하여 99고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잠시 내리막길이 이어지고요~

만의사 주차장 방향으로 계속 직진하면 됩니다.

이곳이 99고개 인가 본데요... 왜 이런 이름이 붙어 있는지는 알쏭달쏭 하네요....ㅎ...

99고개 에서부터 다시 약간의 오르막길이 연달아 나오고요~

갈림길이 나오는데요... 우측길은 용인시 방향이라고 되어 있으니.. 아마도 그저께 걸었던 부아산과 보라산 방향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저는 좌측길로 직진하면 됩니다. 체육시설 방향 입니다.

중간중간 쉼터도 많고요....

중간중간 119 안내판도 매우 많습니다.^^

어느덧 헬기장을 통과 합니다.

헬기장에서 중리마을회관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나무계단을 따라 이동합니다.

다시 안내판이 있는데요, 여기서는 만의사 주차장 방향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체력단련장에 도착했는데요... 여기서부터 내려가는 길이 꽤 경사가 급한 편입니다.

이곳으로 올라오시는 분들은 아주 힘드실듯 합니다.

체력단련장과 쉼터의 모습입니다.

데크도 여러군데 있으니, 야영도 가능할듯 하네요~~

다시 안내판과 함께 삼거리를 만납니다.

여기서 좌측 만의사주차장 방향으로 가면 만의사 구경을 하고, 편안한 포장도로를 따라 하산이 가능하지요.

직진을 하면 중리 마을회관 뒷길로 하산하게 됩니다.

저는 직진을 선택합니다^^

경사가 매우 급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돌탑과 함께 살짝 전망이 괜찮은 지점을 통과합니다.

주변 전망 감상~~

그리고, 어느덧 주차장이 보이네요... 하산을 거의 완료하였습니다.

공영주차장은 여전히 꽉 차있습니다.

만의사 올라가는 포장도로가 좌측으로 보이고요~~

 우측으로는 중리 마을회관과 그 앞 주차장이 보입니다....

무봉산은 높이는 낮은 편인데,,,, 생각보다 산세가 울창하여,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가볍게 다녀오기에는 꽤 괜찮은 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