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산행기

보원사지에서 일락산까지

트둥 너굴 2018. 11. 4. 17:33

오늘은 예산과 서산 사이에 있는 일락산을 올라가고자 합니다.

네비게이션에 '보원사지 당간지주' 를 검색하여 이동하면, 주차장에 도착할수 있습니다.


보원사지 입구 주차장 (무료) -> 보원사지 당간지주 -> 5층 석탑 뒷쪽 등산로 입구 -> 서산 아라메길 -> 개심사 입구(갈림길) -> 전망대 갈림길

-> 전망대 잠시 갖다 복귀 -> 휴양림 방향으로 진행 -> 일락산 정상 -> 사잇고개 -> 용현 계곡 방향으로 하산 -> 용현 자연휴양림 -> 보원사지


운동거리 11.91KM / 운동시간 3시간 45분


보원사지 입구에 도착하니, 우측 넓은 공터에 주차를 하라고 안내가 되어 있어서, 주차 완료~~

무료 이고요~~

옆에 간이화장실이 2개 있고요~~

보원사 사적지 방향으로 바로 들어가도 되고, 큰길 쪽으로 나와서 돌아 들어가도 됩니다.

주차 공간은 매우 넓습니다.

이곳은 등산객들과 사진을 찍으로 오시는 분들을 위한 주차공간 되겠습니다.

저희는 큰길 쪽으로 돌아서 들어가기로 합니다.

큰길 바로 앞쪽에 아라메길 관광안내소가 있네요.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으나, 딱히 어느쪽을 안내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ㅋ..

낡은 등산지도가 있고요~~

휴양림 방향으로 걸어 들어갑니다.

우측으로 넓은 공간이 보원사지 입니다.

아침에 옅은 안개가 껴있어서, 경치가 아주 아름답습니다.

사진 찍으러 와 계신 분들도 굉장히 많네요..

사진 찍기 좋은곳으로 유명한 장소인듯 합니다.


안내판이 가르키는 개심사입구, 전망대 방향이 등산로 입구 방향입니다.


보원사지 당간지주가 눈에 들어옵니다.

좌측으로 잎은 다 떨어졌지만... 감이 많이 달려있는 나무가 ... 아름답게 보이네요.. 

보원사지 당간지주를 잠시 구경하고요~~


5층석탑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석탑 뒷쪽으로 등산로가 보입니다.



계단을 오르면, 2개의 장승이 서있고.. 이곳이 등산로 입구입니다.



아라메길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개심사입구, 전망대 방향으로 계속 이동합니다.

초반에는 고도를 높이기 위해 약간의 경사길이 지속됩니다.

조금 힘들다 싶을때, 넓은 공터에 도착합니다.

잠시 휴식^^

전망대 방향으로 계속 이동하면 됩니다.

여기서부터 전망대까지는 산책코스 입니다.

평탄한 길이 이어집니다.

개심사 갈림길에 도착하였습니다.

커다란 안내판이 있고, 그 뒤에 정자 쉼터가 있습니다.



현재 위치는 개심사 입구.. 여기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개심사 입니다.

저희는 전망대 방향으로 직진^^

갈림길에 도착하였습니다.

여기서 일락산 정상은 용현자연휴양림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다만, 전망대가 멀지 않으니 가볍게 다녀오기로 합니다.

등산지도가 있고...

쉼터도 있고..

전망대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전망대 도착^^


전망이 아주 좋은 것은 아니지만,, 아무튼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다시 삼거리로 내려와서, 휴양림 방향으로 진행 합니다.

여전히 평탄한 등산로

다시 길이 갈라지네요..

좌측방향은 휴양림으로 내려가는길이고, 우측방향은 일락산 정상 방향입니다.


일락산 정상까지 1.6KM 남았습니다.


다시 또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좌측방향으로 가면 되겠습니다.

정상까지 1.2KM 남았습니다.

 이제 경사가 조금 급해지는 것 같고요~~

정상 도착하기 직전에 경치 좋은 곳에서 경치감상^^


마지막 오르막길을 올라갑니다.

정상 도착^^

정상석은 따로 없네요.

정상 표지목만 안내판 앞에 붙어 있습니다.

돌탑도 하나 있고요~~


인증사진부터 `~~



사진 촬영과 휴식을 마치고,,,,

올라왔던 방향과는 반대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사잇고개까지 내려가면, 휴양림 방향으로 하산이 가능합니다.

사잇고개 방향으로 내려가는길에,,,, 경치가 너무 너무 좋습니다.^^



계속 내려갑니다.

석문봉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사잇고개 도착^^

특이하네요.

의자 모양이 아라메길 글자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시가 적혀있는 비석도 하나 있고요^^

우측에는 새가 한마리 앉아 있네요 ㅎㅎㅎ


이제 용현계곡 방향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넓은 임도를 따라 하산~~~

한참을 내려오니, 넓은 공터가 있고..

갈림길이 있네요..

좌측으로 가면 등산로를 따라 하산하게 되고, 우측으로 가면 임도를 따라 휴양림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저희는 우측길을 선택~~~


이제 휴양림에 거의 다 내려온듯 하네요...


임도가 끝나네요...ㅎㅎ

휴양림 앞을 지나갑니다.





휴양림 주차장까지 내려왔네요... 화장실에서 잠시 볼일도 보고요~~

휴양림 입구를 통과합니다.


올라갈때는 아라메길 이었는데...

여기는 백제의 미소길 이군요....ㅎ...



휴양림 주차관리실을 통과 합니다.


단풍이 이제 막바지에 이르렀네요...

올해도 이렇게 지나가는군요..~~


잎이 다 떨어진 감나무 ㅎㅎ

이제 보원사지 까지 내려왔네요..

당간지주 방향으로 들어갑니다.

주차장 방향으로 가는길에... 보원사지 유적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요~~

간이 화장실을 지나고~~

감나무를 지나고~~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이제 집으로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