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산행기

운주산과 운주산성 구경

트둥 너굴 2018. 5. 22. 14:29

오늘은 부처님 오신날이어서 휴일 입니다.

장거리 산행은 길이 막힐듯 하여 힘들것으로 판단되므로, 가까운 세종시에 있는 운주산에 다녀오기로 합니다.


고산사 주차장 -> 고산사 -> 등산로 -> 운주산성 + 운주산공원 -> 임도 -> 운주산 정상 -> 좌측 성곽로 -> 운주산성 + 운주산공원 -> 임도 -> 원점회귀 완료

운동거리 5.98KM / 운동시간 2시간50분


고산사 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 15대 정도 주차가 가능할듯 한데, 오늘은 부처님 오신날이라 차량이 많은 편이네요.

저는 일찍 온 덕분에 무사히 주차를 하였습니다.

주차비는 당연히 받지 않습니다.

오른쪽 구석에 화장실과 먼지털이기가 있습니다.

주차장 끝에는 사방댐이 있는 아랫쪽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네요. 여기는 하산할때 가보기로 합니다.

주차장 입구쪽에는 세종시 관광안내도가 있고요..

바로 고산사 입구가 이어집니다. 일주문을 통과하여 고산사 방향으로 진입합니다.

일주문 좌측에 고산사 표지석이 있고요..

포장도로를 따라 고산사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금새 고산사에 도착하네요

점심때 오면, 무료로 점심을 나눠준다고 하는데... 저는 시간 맞추기가 쉽지 않겠네요..ㅋ..

등산로는 고산사 안쪽에서 좌측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저기 끝부분에 등산로 입구가 보이네요

등산로 입구 입니다.

작은 돌다리를 건너면서 등산이 시작됩니다.

등산로의 시작은 아담한 오솔길 형태로 되어 있네요..

이어서 돌계단이 이어집니다.

돌계단이 끝까지 이어지다가, 고갯마루 부분이 보입니다.

고갯마루에 도착하니,,, 안내판이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운주산성 구간입니다.

저 앞에 운주산성 입구가 보입니다.

산성 입구에는 임도를 따라 올라오는 길도 있습니다.

이 길로 차량이 올라올수 있지요~~

운주산성 안내판을 잠시 살펴보고요~~

운주산성에 진입합니다.

우측으로 운주산 공원이 있습니다. 호수가 아름답게(?) 자리잡고 있군요...

운주산공원 표지석이 있네요

인증사진을 남겨 봅니다.

공원 뒷쪽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 계속 올라갑니다.

올라가는길 우측으로 약수터가 있습니다만, 음용 불가라고 적혀 있습니다.

임도 끝지점에 도착하였네요.

차량이 이곳까지 올라올수 있기때문에,,, 걷는게 싫으신 분은 이곳까지 차량을 가지고 오셔도 되지요^^

여기서 정상까지는 0.6KM 거리입니다.

포장도로를 따라 천천히 걸어 올라갑니다.

포장도로 끝지점에 도착하였네요..  넓은 쉼터가 보입니다.

여기서 바로 좌측이 운주산 정상입니다.

계단을 따라 올라갑니다.

정상에는 재단(?)이 설치되어 있네요...

고유문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ㅋ..

그리고, 좌측에 커다란 탑이 있습니다.

일단 고유문 표지석 앞에서 인증사진^^

그리고, 경치 감상,,,, 최근에 다녀온적이 있는 동림산과 망경산이 보입니다^^

등산로 지도가 옆에 나란히 서 있구요~~

운주산 정상석이라 할수있는 '백제의 얼 상징탑' 입니다.

좌측으로 쉼터도 있고요~~

인증사진을 남깁니다.

내려갈때는 성곽로를 따라 내려가려고 하는데요... 성곽로는 우측으로 가도 되고, 좌측으로 가도 됩니다.

저는 좌측길을 선택하기로 합니다.

좌측길은 상징탑의 뒷쪽으로 가면 길이 연결됩니다.

성곽로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길은 좁은 오솔길 형태 입니다.

안내판을 지나고~~

오솔길이 계속 이어지고

국가지점번호 표지판도 지나고~~

성곽로가 끝나는 지점에 도착하니, 운주산성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네요..

산성에 도착하였습니다.

여기서 기념사진 한장~~

여기서 하산은 임도를 따라 내려가기로 합니다.

포장도로라서 편하게^^

이곳에 운주산성 표지석이 있네요..

인증사진^^

안내판도 있습니다(갈림길). 미곡리 방향으로 계속 직진하면 됩니다.

쉼터가 있으니, 이곳에서 점심을 해결하고요~~~

이제 주차장 앞에까지 내려왔네요~~

지도가 있어서, 잠시 살펴 보고요...

오늘 산행지점만 확대해서 찍어 봅니다~~

주차장 도착하기 전에 우측으로 사방댐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물레방아도 있고,

나무계단도 설치되어 있고,

사방댐이 한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좌측으로 쉼터가 있고,

정자도 있네요...

이곳에서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주차장에 도착하게 됩니다.

주차장에 도착하였습니다. 차량이 꽉 차 있습니다.

길 막히기 전에 집으로 복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