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산행기

서울의 낮은 산... 아차산, 용마산 한바퀴

트둥 너굴 2016. 6. 26. 16:49

요즘 계속 주말마다 일이 있어서 산에 못갔네요.. 오랜만에 가까운 산으로~~

아차산과 용마산을 한바퀴 돌아 보기로 합니다.

 

광나루역 1번출구 -> 광장중학교 -> 광장초등학교 -> 아차산 자투리 텃밭 -> 아차산 생태공원 -> 아차산 공영주차장 -> 아차산 자생식물 관찰로

-> 아차산 등산로 입구(정상석) -> 약수터 2군데 -> 고구려정 -> 아차산 1보루 -> 아차산 5보루 -> 아차산 명품소나무 1,2호 -> 아차산 3보루

-> 아차산 4보루 (아차산 정상) -> 용마산 제2헬기장 -> 용마산 제3헬기장 -> 용마산 정상 -> 용마산 제2헬기장으로 복귀 -> 용마산 5보루

-> 깔딱고개 -> 사가정 공원 -> 사가정역 4번출구

 

운동시간 3시간 / 운동거리 7.55km

 

오늘은 서울에 있는 산을 가는 것이니, 지하철로 움직입니다.

광나루역에 도착하여 1번출구로 나갑니다. 출구로 나와서 앞으로 그대로 직진~~ 

아래 서울둘레길 간판 있는 곳에서 우측방향 골목으로 진입합니다.

오늘은 길이 헷갈리는 경우 둘레길 안내방향으로 따라가면 됩니다.

광장중학교 앞에서 좌측 골목길, 고구려 역사길 방향으로 진행...

광장 초등학교 앞에서 다시 좌측 골목으로~

고구려 역사길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아차해 coffee house 앞을 지나고요~~

이어서 뭔가 등산로 비슷한 구간을 들어서게 됩니다.

우측으로 텃밭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텃밭마다 이름표가 붙어 있습니다. 주말농장 형태로 운영되는것 같습니다.

정자가 있는 쉼터도 있군요..

이곳의 이름은 아차산 자투리 텃밭 이군요...ㅎㅎ

텃밭을 지나니, 다시 도로가 보이네요..

안내판이 있고요~~

일단 길을 건너 주십니다..

우측은 아차산 생태공원 입니다. 저는 그냥 직진~~

생태공원 안내도를 잠시 구경해 주시고요...

길따라 직진 합니다~

아차산 공영주차장을 지나고요~~

드디어 뭔가 등산로 입구에 도착한듯 합니다.

아차산 자생식물관찰로 들어가는 길이군요.. 여기는 그냥 pass~~

아차산 지도가 있으니, 잠시 갈길을 살펴 봅니다.

광진환경선언문 앞을 지나고요~~

그리고, 희한하게 정상석이 등산로 입구에 있습니다.ㅎㅎ

그래서 일단 증명사진~~

이제 자연보호 안내석 옆으로 등산을 시작합니다.

워낙 사람들이 많이 찾는 산이라서, 등산로는 매우 잘 정비가 되어 있습니다.

약수터를 지납니다.

고구려정 방향으로 올라가면 됩니다.

마지막 화장실을 지나고요~~

또다른 약수터를 지납니다.

흙먼지 털이 기계 앞을 지나고요^^

좌측으로는 암벽을 따라 올라갈수도 있습니다만... 저는 그냥 도로를 따라 직진~~

고구려정 앞에 도착하였습니다...

잠시 구경^^

경치가 워낙 좋으니, 기념사진도 찍어주시고~

 

 

고구려정 에서 다시 아차산 정상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계단이 보이네요~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해맞이 광장을 지나 아차산 정상에 도착하게 됩니다.

경치좋은 전망대가 여러곳에 있습니다.

해맞이 광장을 지나고요~~

 

 

아차산 1보루가 보이는군요..

1보루에 올라서 잠시 구경^^

 

 

이어서 아차산 5보루에 도착합니다.

올라가기 귀찮네요.. 그냥 pass~~ㅎㅎ

아차산 명품소나무 제1호 앞에 도착합니다.

잘생긴 소나무 입니다.

소나무 옆으로 전망대가 있구요....

이어서 명품소나무 2호도 있습니다.^^

 

소나무 앞에서 폼 한번 잡아 봅니다^^

 

이어서 아차산3보루에 도착하네요....

3보루를 지나야 4보루에 갈수 있습니다.

4보루 입니다... 아차산의 정상이죠~~

공사구간이 있어서 살짝 돌아가면 됩니다...

정상표시는 전혀 없습니다.

이제 용마산 방향으로 살짝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야 합니다.

 

한참을 진행하니 헬기장에 도착하네요. 용마산 제2헬기장 입니다.

이곳에서 직진하면 깔딱고개를 지나 사가정역 방향으로 하산이 가능합니다.

저는 일단 좌측으로 용마산에 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돌아올 계획입니다.

용마봉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ㅎㅎ

어느덧 정상까지 400m 남았군요~~

또다른 헬기장을 지납니다. 용마산 제3헬기장 입니다.

바로 앞에 용마산 정상이 보이는군요~~

운동기구가 설치되어있는 장소를 지나고요....

마지막 계단을 오릅니다.

태극기가 보이는군요^^

정상 도착~

정상석 뒷쪽에는 `고구려의 기상` 이라고 한자로 적혀 있습니다.

증명사진^^

이제 용마산 제3헬기장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중간에 용마산 4보루가 있었군요.. 아까는 못봤었네요..ㅋ....

이어서 용마산 제2헬기장으로 복귀^^

깔딱고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가는길에 용마산5보루를 지나는군요..

비교적 넓은 공터와 헬기장이 있습니다.

망우리의 유래를 잠시 읽어 봅니다~~

깔딱고개 방향으로 진행~

저아래 경치는 너무나도 멋지고^^

깔딱고개 앞에 도착~~ 저는 내려가는 거라서 전혀 걱정이 없다는^^

 

계단을 다 내려서면, 좌측으로 사가정역 방향으로 내려갈수 있습니다.

사가정역 방향으로 내려서니,, 사가정공원이 매우 가깝군요~~

뭔가 멋진 글이 새겨져 있고요~~

흰색 말들이 앉아 있네요....ㅎ..ㅎ...ㅎ...

마지막 화장실을 지나고~

사가정공원 입구까지 내려왔습니다^^

공원 안내석이 있고요..

공원 지도가 있네요~~

이제 도로를 따라 사가정역까지 쭉 직진하면 됩니다.

용마산약국을 지나고~

길바닥에 둘레길 안내가 있군요...

사가정역 방향으로 계속 직진~~

사가정역 4번출구에 도착하였네요...

하산 완료^^

집으로 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