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산행기

광명의 산줄기 서독산, 가학산, 구름산 - 낙엽을 밟으며

트둥 너굴 2016. 11. 20. 10:42

오늘은 광명에 있는 낮은 산들을 한바퀴 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지하철을 타고 7호선 광명사거리역에서 하차 -> 4번출구로 나가서 50여m 정도 직진 하면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여기서 11번 버스를 탑니다.

여러개의 정류장을 지나서 안서초등학교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안서초등학교 버스정류장 -> 서독산 표지목 정상 -> 도고내오거리 -> 서독산 실제 정상 -> 도고내오거리 복귀 -> 도고내고개 -> 소나무 보전지역

->가학산 정상 -> 영당정갈림길 -> 노두갈림길 -> 장절리삼거리 -> 구름산 정상 -> 가리대광장 쉼터 -> 승지골


운동거리 11.76km / 운동시간 4시간 50분


안서초등학교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였습니다.

길 건너편으로 안서초등학교 정문이 보이고, 바로 우측으로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등산로 입구입니다.

폭신폭신한 등산로를 따라 진입합니다.

길은 넓직하고, 낙엽이 많이 쌓여 있어서 걸을때의 느낌이 좋습니다.

한참을 걸으니 우측으로 군부대 철조망이 보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철조망을 따라서 한참을 걸어야 합니다.

철조망을 따라 한참을 걷습니다.

길은 그럭저럭 괜찮은 편입니다~~

그리고, 서독산 정상 표시목이 있는 곳에 도착합니다.

이곳이 정상인줄 알았는데, 실제 정상은 더 가야 하네요..ㅋ....

이곳을 정상이라 해도 크게 부족하지 않은 곳입니다~~


바로 아래 고속도로가 지나고 있어서, 경치가 꽤 괜찮네요^^

증명사진~~

역광이라 어둡게 나오네요...

기념사진 몇장 촬영해 주시고요~~

군부대 들이 많아서, 비행을 금지 한다네요~~ㅎㅎ

암튼 정상의 모습은 이렇게 생겼고요~~

이제 능선을 따라서 실제 서독산 정상을 향해 진행합니다.

가는길에 활공장이 있네요... 패러글라이딩 하기에 좋은 곳인데.. 산의 높이가 낮아서,,,,, 실제로 패러글라이딩을 하기에는 적합하지는 않은듯 합니다.

그리고, 바로 좌측으로 태극기와 함께,, 아주 깊어보이는 동굴이 있습니다.

동굴의 깊이가 가늠이 안되네요. 매우 위험해 보입니다.

이곳에서의 경치도 역시 아름답습니다.~~

비행 금지 안내판이 여기도 있네요...

쉼터도 있고요..

마침내 도고내오거리에 도착하였습니다.

실제 서독산 정상은 여기서 우측으로 400m를 올라가야 합니다.

정자가 있는 방향으로 임도를 따라가면 가학산 방향이 되겠습니다.

일단 서독산 정상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서독산 정상에 도착하였네요.  전망대가 있습니다.

별도의 정상 표지석은 없습니다.


전망대에서 기념사진^^

그리고, 능선을 따라 더 직진 해 보았는데... 별다른게 없네요..ㅋ

그래서 다시 도고내오거리로 복귀하기로 합니다.

도고내오거리 복귀 완료~~

이제 정자를 지나, 가학산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임도를 따라 걷습니다.

포장도로가 보이네요...

이곳이 도고내 고개 입니다.

서독산 등산로 끝지점이자,,, 가학산 등산로 시작점 이죠~


등산로 안내도가 있네요~~

포장도로에 내려서서 우측으로 1분정도만 걸으면,, 가학산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가학산 등산로 입구에 도착하였습니다.

평탄한 길을 따라 등산로에 진입합니다.

쉼터를 지나고~~

높이가 낮은 산이라서,, 등산로는 아주 편안합니다.

소나무 보전지역에 도착하였네요.

이곳에서의 경치가 아주 좋습니다.

바로 앞에 핑크색 기둥이 있는곳은 어떤 공장인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금방 가학산 정상 도착~~

2층짜리 정자가 있고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정상석이 산 높이에 비해 아주 크게 설치되어 있네요^^

뒷면에는 한자로 새겨져 있습니다~~


증명사진 여러장 촬영해 주십니다~~



이제 구름산을 향해 걷습니다.

조금 걷다보니, 정자와 함께 군부대 철조망을 다시 만나네요~~

이곳은 영당정갈림길 이군요.. 여기서 구름산까지는 2.1km 남았네요~~

이이서 노두갈림길을 지나고요~

쉼터를 지나고...

또다른 쉼터와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이곳은 장절리삼거리 라고 하는군요..ㅎㅎ

그리고, 군부대 후문을 지나고~~

이제 정상까지 150m 남았습니다.

근데 이 구간이 좀 경사가 심하네요~~

마지막 구간을 힘겹게 올라가 봅니다~~

정자가 있는 구름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가리대광장 방향으로 하산할 예정입니다.


구름산 정상석도 꽤 규모가 크네요^^



가리대 광장 방향으로 하산을 합니다.

내려가다 보면... 또다른 조그마한 정자가 있고요~~


계단을 따라 한참을 내려가야 합니다~~

쉼터가 있는 가리대광장에 도착하였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하산을 빨리 할수 있는 곳이 승지골 방향입니다.

승지골 방향으로 내려가기로 합니다.

근데 이 선택이 약간의 실수였네요..ㅋ.... (서울가는 버스 타려면 엄청 고생해야 된다는 ㅜㅜㅜ)

승지골 입구까지 내려왔습니다.

간이화장실과 등산지도가 있습니다.

도로를 따라 내려갑니다.


큰 사거리에 도착하여, 버스정류장을 검색해 봅니다.

아무리 고민해 봐도 서울가는 버스를 찾기가 어렵네요..

결국 우측으로 보이는 구름산 터널을 걸어서 통과하기로 합니다. 터널 안에서 차들 지나가는 소리는 엄청 크게 들리고 무섭습니다.

무사히 터널을 통과하여 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5627번 버스를 타고,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 하차 하여.. 지하철 타고 집으로 ^^